2011년 4월 20일 수요일

기념일 관리(Anniversary Manager) v1.0.36 업데이트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기억하기 힘든 각종 기념일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 입니다. 기념일은 양력/음력에 구분 없이 등록이 가능하며, 등록된 날짜를 기준으로 매년 반복되는 기념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년 단위(양력/음력)로 반복되는 기념일은 기본! 월 단위 반복(주/요일 또는 날짜 지정) 기념일 및 특정 날짜 단위(7일 ~ 100일)로 반복되는 기념일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반복되지 않는 일회성 기념일도 등록(일회성 기념일은 등록된 날짜가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 기념일 추가] 기능을 이용하면 등록된 기념일을 단말기(안드로이드 폰) 내의 달력(캘린더)에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단말기 내장 달력(또는 기타 달력 프로그램 등)과 기념일을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양력/음력 변환 및 24절기/한국의 명절에 대한 날짜를 표시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처리하였습니다만, 상황에 따라 예상하지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날짜가 틀리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사용중 이러한 날짜 표시에 대한 오류가 발견되면 해당 내용을 간단하게 메모하여(화면 캡쳐 이미지도 같이 포함 하시면 더 좋습니다 ^^) 메일 주시면 추후 업데이트시 해당 오류를 수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프로그램 간략 설명

기념일 관리 앱에서 관리가 가능한 기념일의 범위는 1881년 01월 01일부터 2050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옵션] - [연락처 추가 설정]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주소록 연락처에 등록된 음력 기념일이 양력으로 표시될 경우에는 이 메뉴를 이용하여 음력 기념일로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념일 이름 옆에 표시되는 라벨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단말기 자체적으로 지원되는 주소록 연락처의 음력 기념일은 양력 기념일로 표시됩니다.

기념일 등록/수정/삭제
 
⊙ 기념일 등록
기념일 목록 화면(메인 화면)에서 단말기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메인 메뉴에서 [기념일 추가]를 선택 후 나타나는 기념일 추가 다이얼로그를 통해 가능합니다.

⊙ 기념일 수정
기념일 목록 화면(메인 화면)에서 기존 등록된 기념일을 길게 누르거나, 수정하고자 하는 기념일을 선택(체크)한 상태에서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하단 메뉴에서 [기념일 수정]을 선하면 해당 기념일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단, 기념일 선택(체크) 표시가 한 개 이상 되어 있을 경우에는 [ 기념일 수정 ] 메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기념일 삭제
기념일 목록 화면(메인 화면)에서 기존 등록된 기념일을 길게 누르거나, 삭제하고자 하는 기념일을 선택(체크)한 상태에서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하단 메뉴에서 [기념일 삭제]를 선택하여 해당 기념일의 삭제가 가능합니다. 삭제시에도 기념일 선택(체크) 표시가 한 개 이상 되어 있을 경우에는 [ 기념일 삭제 ] 메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내장 주소록 연락처의 기념일에 대해서 수정 및 삭제 메뉴를 선택하면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기본 주소록 편집 앱을 호출합니다. 이때 단말기의 종류에 따라 연락처에 등록된 기념일(생일, 기념일, 일정 등)에 대해 직접 수정(및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Gmail 상의 주소록 관리 기능을 이용하여 수정 및 삭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내장 주소록 연락처 연동 기능

내장 주소록 연동 기능은 기본적으로 구글 주소록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으며, 사용하는 단말기에 따라 별도로 제공되는 주소록(삼성, LG 자체 주소록 등)과 연동할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연동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내장 주소록에 등록된 연락처를 연동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다음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 연락처 기념일 연동 기능

연락처의 기본정보를 기준으로 새로운 기념일을 등록하여 해당 기념일을 표시하는 기능으로 연락처에 등록된 기념일이 음력 기념일일 경우에 이 기능을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해당 음력 기념일을 목록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기념일 추가 ] 기능을 이용하여 새로 추가한 기념일도 연동이 가능하며, 기념일 추가 다이얼로그 화면에서 기념일 이름 입력 텍스트 박스의 우측에 위치한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연동할 연락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일 선택된 연락처에 한 개 이상의 기념일이 등록되어 있다면 연동할 기념일 선택을 위한 메뉴가 표시됩니다.

⊙ 연락처 기념일 표시 기능
주소록 연락처에 등록된 기념일의 종류(기념일, 생일, 일정)별로 기념일 목록에 바로 표시하는 기능으로 일부 단말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연락처의 모든 기념일은 양력 기념일로 인식하며 표시합니다.
옵션 화면의 [기념일 표시 설정] 섹션의 연락처 생일/기념일/일정/맞춤 일정 표시 체크 메뉴를 이용하여 종류별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념일 달력(캘린더)에 등록 기능

등록된 기념일을 달력(캘린더)에 등록하는 기능은 기본적으로 구글 주소록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사용하는 단말기에 따라 별도로 제공되는 달력(삼성, LG 자체 달력 등)과 연동할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연동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등록된 기념일의 다가올 기념일을 달력(캘린더)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달력으로 내보내진 일정은 해당 달력에서만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하며, 이미 등록된 기념일의 중복 등록을 원할 경우에는 달력에 등록할 제목을 수정하면 가능합니다.
반복 일정 리스트(1년 주기 및 100일 등)에서도 원하는 일정을 선택하여 달력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종에따라 등록된 달력 일정의 날짜가 하루 빠르게 등록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시는 분들은 등록된 해당 달력의 일정 수정메뉴로 들어가서 [종일] 체크를 해제하면 날짜 옆에 시간이 표시됩니다. 해당 화면을 캡쳐하셔서 사용하시는 기종 및 안드로이드 버전, 그리고 사용하시는 달력이 기본 내장(휴대폰) 달력인지 구글 달력인지를 메모하셔서 메일로 보내주시면 해당 문제점 파악 및 수정에 도움이 됩니다.


기념일 선택 및 선택된 기념일 달력(캘린더)에 일괄 등록 기능 추가

기념일 목록에서 등록된 기념일의 오른쪽 영역(전체 영역의 1/4정도)을 클릭 기념일 개별 선택/해제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는 길게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며, 전체 선택/해제 및 선택된 기념일을 달력에 일괄 등록하는 메뉴를 선택하여 선택된 기념일을 한 번에 달력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 일괄 등록 기능을 이용할 경우 기존 등록된 기념일과 중복될 경우에는 추가로 등록하지 않습니다(결과 화면에서 별도로 이미 등록된 기념일 목록을 표시해 줍니다). 단, 기존 달력에 등록된 내용과 제목 또는 날짜가 틀리다면 해당 기념일은 중복 여부를 무시하고 추가로 등록됩니다.

기념일 일괄 등록 작업이 시작되면 선택된 기념일의 갯수에 따라 작업 시간이 수초 ~ 수십초가 걸릴 수 있으며,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취소가 불가능합다.


음력/양력 자동 변환

기념일 등록시 양력 및 음력에 상관없이 년/월/일(양/음[윤달])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면 해당 일자의 양력 및 음력을 자동으로 변환하여 모두 표시합니다.

양력/음력 날짜 자동 변환과 관련하여 최대한 오류가 없도록 작업하였으나, 상황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되면 해당 화면을 캡쳐하여 보내주시면 추후 프로그램 업데이트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념일 표시 레이아웃 기본 6가지 제공

등록된 기념일을 화면에 표시하는 6가지 스타일의 기본 레이아웃을 제공하므로 사용상 편리한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레이아웃 변경은 메뉴 버튼을 터치하면 나타나는 [레이아웃 선택] 메뉴를 선택하여 변경이 가능하며, 기념일 목록의 상단 [오늘의 날짜 표시 영역]을 터치하면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원 레이아웃 목록
- 한 줄 보기
- 간단히 보기(지나온 날)
- 간단히 보기(다음 기념일)
- 자세히 보기 1
- 자세히 보기 2
- 달력형식 보기


기념일 레이아웃 색상 변경 및 내보내기/가져오기 가능

기념일 목록 레이아웃에 적용되는 색상은 옵션 메뉴의 색상 변경을 통해서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변경된 색상값은 [ 색상 내보내기 ] 메뉴를 이용해 별도로 저장할 수 있으며, 내보내진 색상값 파일은 [ 색상 가져오기 ] 메뉴를 이용하여 색상값을 재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념일 정렬 기능

등록된 기념일은 기념일 이름/다음 기념일까지 남은 날/전체 지나온 날 3가지 방식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정렬방식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단말기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 정렬방식 선택 ] 메뉴를 선택하여 변경이 가능하며, 기념일 목록의 상단 오늘의 날짜 표시 영역을 길게 누르면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념일 이름 정렬
전체 기념일(사용자/연락처/24절기/명절)의 이름을 기준으로 정렬

다음 기념일까지 남은 날 정렬
전체 기념일(사용자/연락처/24절기/명절)의 다음 기념일까지 남은 날이 적은 순으로 정렬

전체 지나온 날 정렬
사용자 등록 및 연락처 기념일의 전체 지나온 날이 적은 순으로 먼저 정렬하고 그 뒤를 이어 프로그램 제공 기념일(24절기/명절)의 지나온 날이 적은 순으로 정렬


1년 24절기 및 한국의 명절 표시 기능

24절기란 태양년(太陽年)을 태양의 황경(黃經)에 따라 24등분하여 계절을 자세히 나눈 것으로, 다음의 각 절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춘(立春), 우수(雨水), 경칩(驚蟄), 춘분(春分)
청명(淸明), 곡우(穀雨), 입하(立夏), 소만(小滿)
망종(小滿), 하지(夏至), 소서(小暑), 대서(大暑)
입추(立秋), 처서(處暑), 백로(白露), 추분(秋分)
한로(寒露), 상강(霜降), 입동(立冬), 소설(小雪)
대설(大雪), 동지(冬至), 소한(小寒), 대한(大寒)

한국의 명절은 다음의 명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날 : 음력 1월 1일
정월대보름(正月大보름) : 음력 1월 15일
삼월삼짇날 : 음력 3월 3일
한식(寒食) : 동지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
사월초파일(初八日) : 음력 4월 8일
단오(端午) : 음력 5월 5일
유두(流頭) : 음력 6월 15일
초복(初伏) : 하지로부터 3번째 경일
중복(中伏) : 하지로부터 4번째 경일
말복(末伏) : 입추로부터 1번째 경일
칠석(七夕) : 음력 7월 7일
추석(秋夕) : 음력 8월 15일
동지(冬至) : 24절기의 22번째 절기로 년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날


간단한 위젯 지원

지원 위젯 목록
- 기본 위젯(1x1, 2x1) : 1개의 기념일을 표시합니다. 특정 기념일 연결 및 D-Day/전체 지나온 날 선택 가능합니다.
- 사용자 설정 위젯(1x1, 2x1, 3x1) : 최대 3개까지의 기념일을 표시합니다.
- 사용자 설정 위젯(2x2) : 최대 6개까지의 기념일을 표시합니다.
- 달력 위젯(4x1 - 1주) : 1주간의 기념일을 표시합니다.
- 달력 위젯(4x2 - 2주) : 2주간의 기념일을 표시합니다.
- 달력 위젯(4x2 - 3주) : 3주간의 기념일을 표시합니다.

위젯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테스크 킬 등의 프로그램에 의해 실행중인 기념일 관리 앱이 메모리에서 제거되지 않도록 설정하셔야 정상적으로 작동되며, 메모리에서 제거될 경우 날짜가 변동되더라도 남은 날짜가 변경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그외

음력을 기준으로 등록된 기념일의 다음/이전 기념일 기준 날짜(양력 날짜)는 등록된 음력 월/일을 기준으로 적용되므로 해마다 양력 기념일 날짜가 변동됩니다.

양력을 기준으로 등록된 기념일의 다음/이전 기념일 기준 날짜는 년도만 변경되어 그대로 적용됩니다.


사용상 문제점이나 오류 발견시 개발자 메일로 해당 내용을 알려주시면 업데이트시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마켓 바로가기



◎ 프로그램 설치시 권한 안내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다음과 같이 권한을 사용한다는 안내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각 권한의 사용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장 :
- 기념일 데이터 백업 및 색상 설정 내보내기/가져오기

2. 네트워크 통신 :
- 광고를 띄우기 위한 광고서버 접속 및 광고 클릭시 해당 웹페이지 접속

3. 개인정보 :
- 다가오는 기념일을 캘린더(달력)에 추가하기 위해 사용
- 등록된 기념일과 연락처 연동을 위해 사용

4. 시스템 도구 :
- 알림 서비스에서 사용

4-1. 부팅할 때 자동 시작 :
- 알림 서비스 및 위젯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사용


◎ 업데이트 안내

:: 버전 1.0.36 (2011.04.20)

- 달력형식 보기 레이아웃 표시 방식 변경
   달력형식 보기 레이아웃의 표시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1개월씩 표시(기본)할 수 있도록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기본 1개월씩 표시를 기준으로 3개월 ~ 6개월 단위로 더보기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 월 단위 반복 기념일(2개월 ~ 11개월 지정) 등록 가능
   격월 또는 3~4개월 단위로 반복되는 기념일에 대해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가능한 반복주기는 2개월 ~ 11개월 사이입니다.
- 월 단위 반복 기념일(주/요일 지정) 적용방식 변경
   기존 주/요일 지정방식에서 몇 번째/요일 지정 방식으로 변경 되었으며, 기존 등록된 주/요일 반복 기념일에 대해서도 모두 이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 버전 1.0.35 (2011.04.17)

- 사용자 설정 위젯(2x2) 추가
   기존 사용자 설정 위젯(2x1)을 세로로 한 칸 확장한 위젯이 추가되었습니다(배경 및 폰트 색상/투명도를 기념일 관리 옵션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기존 2x1 위젯과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일회성 기념일 등록 가능
   반복되지 않는 일회성 기념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일회성 기념일은 오늘을 포함한 이전 날짜에 대해서는 등록할 수 없으며, 지정된 날짜가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일회성 기념일은 기념일 등록 화면에서 [ 반복주기 ] - [ 반복 안 함 ] 을 선택하면 됩니다..
- 월 단위 반복 기념일(주/요일 지정) 등록 가능
   매월 지정된 주/요일 또는 날짜에 반복되는 기념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매월 주/요일 반복 기념일의 다음 기념일 날짜에 해당하는 주/요일이 다음 달로 넘어갈 경우 한 주 이전 주/요일의 날짜가 다음 기념일로 설정됩니다.
   매월 지정된 날짜에 반복하는 기념일의 다음 기념일 날짜가 다음 달로 넘어갈 경우 해당 월의 마지막 날짜가 다음 기념일로 설정됩니다.
- 날짜 단위 반복 기념일(7일 ~ 100일) 등록 가능
   7일 ~ 100일 단위의 반복 기념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전체 알림 설정에서 알림음만 변경시 적용 안되던 오류 수정
   전체 알림 설정에서 알림음만 변경할 경우 해당 변경 내용이 저장되지 않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24절기 간단설명 표시 오류 수정
   24절기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간단 설명 다이얼로그의 내용 표시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그외 벌레 퇴치


:: 버전 1.0.34 (2011.04.14)

- 월 단위로 반복되는 기념일 등록 기능 추가
   월 단위 반복 기념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존 [ 기념일 추가 ] 메뉴를 이용하여 기념일 추가 화면에서 양/음(윤) 선택 아래쪽에 반복주기 선택 버튼을 이용하여 월 단위 반복 기념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월 단위 반복 기념일은 년도를 포함한 양력 기념일만 등록 가능하며, 월단위 반복을 시작할 년/월/일을 선택하고 반복주기를 [ 매월 반복 ] 으로 변경한 후 등록하면 적용됩니다.
   월 단위 반복 기념일은 년 단위 반복 기념일과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며 [ 옵션 ] - [ 월 단위 기념일 색상 변경 ] 메뉴를 이용하여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월 단위 반복 기념일은 년 단위 반복기념일과 달리 반복 횟수(기념일 우측 카운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달력형식 보기 레이아웃 검색 범위 확대 적용
   달력형식 보기 레이아웃의 달력 표시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9 ~ 12 개월 분량의 달력이 표시되며, 이전 또는 다음 달력을 3 ~ 6 개월 단위로 이동하며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달력 표시 범위 이동은 리스트의 제일 상단 또는 하단으로 이동하면 표시되는 [ 더 보기 ] 영역을 클릭하면 가능하며, 길게 클릭하면 이동 범위 선택 다이얼로그가 표시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